eISSN : 2093-7814
pISSN : 1225-95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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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지 정보 > 논문 투고 규정
 

Author Guidelines 

발간목적 및 간기


1. 한국간호교육학회지는 한국간호교육학회의 공식 학술지로서 게재 가능한 논문의 종류는 간호 또는 교육에 관련된 종설, 양적연구, 질적연구, 기타(개념분석, Q방법론적 연구, 메타분석 등) 등이며, 그외 논문은 편집위원회의 결정에 의하여 게재할 수 있다.

2. 학회지는 년 4회 (2월 28일, 5월 31일, 8월 31일, 11월 30일) 발간한다.

3. 본 학회지는 1995년에 창간하였으며, 한국간호교육학회지의 약어는 J Korean Acad Soc Nurs Educ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이다.

4. Full-text를 무료로 볼 수 있으며, 학술지 웹 주소(URL)는 http://www.jkasne.org이다. 이 웹 주소에서 한국간호교육학회지의 모든 논문을 무료로 볼 수 있다.

5.한국간호교육학회지의 구독방법은 한국간호교육학회 회원이면 가능하며, 회비는 1년에 20,000원이며, 년 4회(2월호, 5월호, 8월호, 11월호)학회지가 우편으로 발송된다.

6. 본 학회지는 한국연구재단 및 KoreaMed의 등재 학술지이다.

 

윤리 규정


1. 학회지에 투고하는 논문은 국제표준출판윤리에 의거하여 다음의 윤리규정을 지켜 작성하여야 한다(국제표준출판 윤리 http://publicationethics.org/international-standards-editors-and-authors).

1) 연구의 대상이 사람인 경우, 헬싱키 선언에 입각하여 환자 또는 보호자에게 연구의 목적과 연구 참여 중 일어날 수 있는 정신적, 신체적 위해에 대하여 충분히 설명하여야 하며, 이에 대한 서면동의서를 받았음을 명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기관윤리위원회(IRB)의 심의를 통과하는 것을 권장하며, 편집위원회는 필요시 서면동의서 및 윤리위원회 승인서의 제출을 요구할 수 있다.

2) 연구의 대상이 동물인 경우에는 실험동물의 고통과 불편을 줄이기 위하여 행한 처치를 기술하여야 한다. 실험과정이 연구기관의 윤리위원회(IRB) 규정이나 NIH Guide for the Care and Use of Laboratory Animals에 저촉되지 않았음을 명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2. 저자됨(Authorship)

1) 저자가 되기 위해서는 (1) 학술적 개념과 계획, 자료의 수집, 자료의 분석이나 해석에 상당한 공헌을 하고, (2) 논문을 작성하거나 학술적으로 중요한 내용을 수정하며, (3) 출판할 논문의 최종 원고를 읽고 동의하는, 이 세 가지의 조건을 모두 만족시켜야 한다.

2) 여러 기관의 연구진이 참여하는 대규모 연구의 경우, 그 단체는 논문 내용에 직접 책임을 지는 저자를 명확히 해야 한다.

3) 공저자들이 속한 단체의 이름으로 원고를 제출하는 경우에는 책임 저자(corresponding author)가 논문으로 출간되었을 때 어떤 방식으로 저자명이 인용되기를 원하는지(preferred citation)를 명확히 기술하고 인용을 원하는 단체의 이름 또는 저자명을 모두 밝혀야 한다.

4) 연구비 확보, 자료 수집, 전반적인 연구 감독만으로는 저자됨의 요건을 충족시키지 못한다. 저자로 지명된 모든 사람은 저자됨을 충족하는 자격이 있어야 하며 그들의 이름은 모두 명기되어야 한다.

3. 본 학술지는 COPE flowcharts에서 제시된 기준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 부정행위가 있는 논문은 게재하지 않으며, 관련 세부사항은 편집위원회에서 정한다.

1) 위조: 존재하지 않는 데이터나 연구결과 등을 허위로 만들어내는 행위를 말한다.

2) 변조: 연구재료, 장비 및 과정 등을 인위적으로 조작하거나 데이터를 임의로 변형·삭제함으로써 연구내용 또는 결과를 왜곡하는 행위를 말한다.

3) 표절: 타인의 아이디어, 연구결과 등을 적절한 인용 없이 사용하는 행위를 말한다.

4) 부당한 논문저자 표시: 연구내용 또는 결과에 대하여 과학적·기술적 공헌 또는 기여를 한 자에게 정당한 이유없이 논문저자 자격을 부여하지 않거나, 과학적·기술적 공헌 또는 기여를 하지 않은 자에게 논문저자 자격을 부여하는 행위를 말한다.

4. 중복게재 및 중복투고를 금지한다.

1) 투고 및 게재 논문은 원저에 한한다. 타 학회지에 게재되었거나 투고 중인 원고는 본 학회지에 투고할 수 없으며, 본 학회지에 게재되었거나 투고 중인 논문은 타 학술지에 게재할 수 없다.

2) 중복게재의 판정 기준은 다른 언어, 일부 혹은 전부, 인쇄 혹은 전자매체, 학술지의 등록 및 등재 여부를 막론하고 게재된 적이 없어야 한다.

3) 저자가 본 학술지에 게재된 원고를 다른 언어로 이차게재 하고자 하는 경우 양쪽 학술지 편집위원장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4) 중복게재 등 연구윤리 위반 여부는 편집위원회의에서 검토하고 연구학술윤리위원회에서 최종 심의하여 결정한다.

5. 본 규정 및 연구의 일반적인 윤리 규정을 위반한 회원은 본 학회지에 2년간 논문을 투고할 수 없다. 기타 관련 사항은 편집위원회와 연구학술윤리위원회에서 그에 따른 조치를 결정한다.

6. 이곳에 규정되지 않는 자세한 사항은 과학학술지편집인협의회(CSE, http://www.councilscienceeditors.org/), 국제의학학술지편집인협의회(ICMJE, http://www.icmje.org/), 대한의학학술지편집인협의회(KAMJE, https://www.kamje.or.kr/)에서 권장하는 연구윤리 및 출판윤리 가이드라인을 따라 결정한다.

 

 

원고 제출과 채택


1. 본 학회의 회원은 논문을 투고할 수 있으며, 모든 저자는 반드시 본 학회 회원이어야 한다.

2. 석, 박사학위 논문의 경우 반드시 학위논문임을 명시하여야 하고, 학위논문의 제1저자는 학위수여자이어야 하며, 논문심사를 받아야 한다. 학위논문(석사, 박사)의 경우는 학위수여자 이외에 지도교수 1인에 한하여 공동 혹은 교신저자로 허용한다.

3. 원고는 온라인으로 제출한다.

1) 논문 투고 시 본 학회 홈페이지(http://www.kasne.or.kr)에 게재된 투고규정을 참고하여 온라인 논문투고 시스템(https://acoms1.kisti.re.kr/ kasne/index.jsp?publisher_cd=kasne&cid_year=2006&cid_seq=A&lang=kor&menu=null)을 통하여 접수한다. 투고 시 '자가 점검 사항'을 본 학회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아 기입한 후 온라인논문투고시스템을 이용하여 첨부파일로 제출한다.

2) 자세한 사항은 한국간호교육학회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논문투고안내를 참고한다. 시스템 사용에 대한 문의는 한국간호교육학회 출판부 e-mail (nurse-edu@hanmail.net)을 이용한다.

3) 게재가 확정된 논문에 한하여 '저작권 이양 및 이해관계 명시에 대한 동의서'를 본 학회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아 작성 후 스캔하여 한국간호교육학회 출판부 e-mail (nurse-edu@hanmail.net)로 제출한다.

4. 본 투고규정에 부합되지 않는 원고는 접수하지 않으며, 원고 채택 여부는 편집위원회에서 결정한다. 일단 접수된 논문은 특별한 이유 없이 저자를 바꾸거나, 추가 또는 제외할 수 없다.

 

 

논문 심사 과정


1. 투고된 원고는 3인의 심사위원이 심사를 한다.

2. 원고는 전문가 동료들에 의한 원고 심사 후 편집위원이 심의한다. 이때 편집위원은 심사위원의 지적사항에 대한 수정이 미비한 경우, 추가 수정이 필요한 경우, 투고규정에 맞지 않는 경우에는 재수정을 요청한다. 이후 편집위원장이 원고의 게재여부를 최종 결정한다.

3. 심사의 결과에 따라 저자는 수정보완을 해야 하며, 수정한 원고와 수정보완사항 표를 하나의 파일로 작성하여 온라인 논문 접수 시스템으로 14일 이내에 제출해야 한다. 심사위원의 지적에 따른 수정사항을 항목별로 기술하고 원고에 수정한 부분을 표시하여야 한다.

4. 게재논문의 인쇄에 필요한 교정은 저자가 한다.

5. 게재료, 심사료, 필요시 특수 조판대, 별책대는 본 학회 규정에 따라 저자가 부담한다.

1) 논문 접수시 심사료(5만원)를 교신저자 실명으로 입금하며 입금확인 후 논문접수를 진행한다.

2) 게재가 확정된 논문의 경우 게재료는 10쪽까지는 쪽당 30,000원, 10쪽을 초과하는 경우는 쪽당 40,000원이며, 재심사 및 특정 논문심사 시 소정의 심사료를 추가로 부과할 수 있다.

3) 입금은 본회 재정이사에게 입금한다.

6. 논문심사에 대한 세부사항은 별도의 심사규정을 따른다.

 

 

원고 작성


일반사항

 

1. 원고는 맞춤법에 맞게 한글로 작성하고, 영문초록을 200단어 이내로 작성한다.

2. 원고는 APA(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의 Pulication Manual 제6판(2009)과 APA양식 포켓가이드(2015)를 기준으로 준비되어야 한다.

3. 원고에는 저자를 알 수 있는 어떠한 표시도 해서는 안 된다.

4. 원고의 전체 페이지는 영문초록, 본문, 참고문헌, 표나 그림을 포함한 총 페이지 수가 20페이지 이하여야 한다(20장이 넘는 원고는 접수하지 아니한다).

5. 원고편집은 아래와 같이 한다.

· A4 용지를 사용한다.

· 표지, 초록, 본문, 참고문헌 페이지의 줄 간격은 200% 혹은 double-space로 설정한다.

· 표, 표 제목, 그림 제목 등의 줄 간격은 100% 혹은 single-space로 설정한다.

· 단락 앞, 뒤 간격은 0으로 설정한다.

· 페이지 여백은 모든 면을 25 mm로 설정한다.

. 참고문헌은 30개 이내로 정리한다.

· 영문은 Times New Roman 서체, 한글은 신명조 서체, 10 포인트 크기로 글자를 설정한다.

· 영문의 경우 왼쪽 정렬한다.

· 모든 페이지에 페이지 번호를 설정한다.

6. 학술용어는 한국간호과학회 발행 간호학 표준용어집 및 대한의사협회 발행 의학용어집(5판)에 수록된 것을 준용한다.

7. 약어는 표준 약어만 사용하여야 한다. 표준약어와 단위는 Citing Medicine: The NLM (National Library of Medicine) Style Guide for Authors, Editors, and Publishers 제2판(2007) 또는 https://www.ncbi.nlm.nih.gov/books/NBK7256/을 참고로 사용한다. 영문 약어를 사용해야 할 경우에는 처음 사용할 때에 단어 전체를 표기하고 괄호 안에 약어를 제시한다. 단, 논문제목과 초록에는 약어를 사용하지 않는다.

8. 괄호( )를 사용할 때의 띄어쓰기는 괄호( )앞에 영문이나 숫자가 올 때는 띄어 쓰고, 국문이 올 때는 붙여서 쓴다. 괄호 다음에 오는 조사는 붙여서 쓴다.

9. 약물은 일반명(속명)을 사용하여 표기한다. 기기 및 장비의 표기를 할 때는 괄호 ( )안에 모델명, 제조회사, 도시(주), 국적을 기재하고, 상품명을 뜻하는 TM, ⓡ 등은 꼭 필요한 경우에만 표기한다.

 

원고의 구성

1. 원고는 겉표지, 제목, 영문초록, 본문, 참고문헌, 표, 그림의 순으로 구성하며, 각각은 별도의 페이지로 시작한다.

1) 겉표지는 제목, 논문의 종류, 저자, 교신저자, 기타 공시사항, 주요어 순으로 구성한다.

(1) 논문의 종류는 종설, 양적연구, 질적연구, 개념분석, Q방법론적 연구, 메타분석 등으로 구분하여 한글로 기재한다.

(2) 저자는 모든 저자의 성명, 소속(직장), 직위를 한글과 영문으로 기재한다.

(3) 교신저자는 성명, 주소, 우편번호, 전화번호, FAX 번호, e-mail 주소를 한글과 영문으로 기재한다.

(4) 공시사항은 학위논문, 연구비 지원, 그 외 이해관계(conflict of interest)에 대하여 한글과 영문으로 기재한다.

(5) 주요어는 국문으로 5개 이내를 보고서 첫 장의 상단에 기술하며, 가능한 영문 주요어와 동일하게 기재한다.

 

2. 영문초록은 제목을 상단에 기재하고, 200 단어 이내로 Purpose, Methods, Results, Conclusion의 소제목 하에 줄을 바꾸지 않고 연속적으로 기술한다. 초록 하단에 주요어 (Key words)를 5개 이내로 기재하되, MeSH(www.nlm.nih.gov/mesh/MBrowser.html)에 등재된 용어 사용을 원칙으로 한다.

 

3. 본문은 서론, 연구방법(연구의 윤리적 고려 포함), 연구결과, 논의, 결론 및 제언, References(30개 이하) 순으로 구성한다. 단, 질적 연구와 종설은 그 조직을 달리 할 수 있다.

 1) 서론: 연구의 필요성과 연구목적을 간결하고 명료하게 기술한다.

 2) 연구방법: 연구설계, 연구대상, 연구도구, 자료수집방법, 자료분석방법 등을 순서대로 소제목으로 나누어 기술한다. 연구 방법은 구체적이면서도 자세히 기술하여 재현이 가능하도록 하되 이미 잘 알려져 있는 방법인 경우에는 참고문헌만을 제시하며, 새로운 방법이거나 기존의 방법을 변형한 경우에는 상세히 기술한다. 연구방법에는 연구의 윤리적 고려를 다루어 서술한다. 연구 대상은 사람을 대상으로 한 경우 생물학적 성(sex)과 사회문화적 성(gender)을 구분하여 기술해야 하며, 가급적 양쪽 성별을 모두 포함시키도록 하고, 한쪽 성별만을 대상으로 한 경우에는 연구대상 설정에 대한 타당한 근거를 제시하여야 한다.

 3) 연구결과: 분석된 결과를 중심으로 명료하고 논리적으로 기술하며, 표나 그림에 있는 내용은 중복하여 기술하지 말고 중요한 결과만 요약하여 기술한다.

 4) 논의: 연구결과에 기반을 두어 작성하되 중요하거나 새로운 소견을 강조한다. 연구결과를 해석하여 연구 결과의 적용, 제한점, 제언 등을 기술한다.

 5) 결론 및 제언: 연구 목적과 관련하여 최종 결론 및 향후 연구에 대한 권장 내용을 기술하며 연구방법이나 결과 등을 반복 기술하지 않는다.

 

4. 표, 그림, 사진은 영문으로 작성하고, 5개 이내를 원칙으로 하며, 표와 그림의 내용이 중복되지 않도록 한다. 표와 그림은 각각 별도의 페이지에 배치한다.

 1) 질적 연구의 경우, 영문으로는 표나 그림의 의미 전달이 불가능하다고 판단될 경우에는 편집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국문으로 표기할 수 있다.

 2) 표, 그림, 사진의 내용은 이해하기 쉽고 독자적 기능을 할 수 있어야 한다.

 3) 표 작성 원칙

- 모든 선은 단선(single line)으로 하고, 종선(세로줄)은 긋지 않는다.

- 표의 제목은 중요한 단어의 첫 자를 대문자로 한다.

예: Table 1. Overall Responses (Security to Insecurity) to Question Types

- 표는 본문에서 인용되는 순서대로 번호를 붙인다.

- Table에서 사용한 약어는 본문에서 이미 단어 전체를 표기했다 하더라도 표/그림 하단의 범례에 단어 전체를 항상 표기한다.

약어 목록은 알파벳 순서로 작성하고 마지막 약어 앞에 ‘and’ 단어를 넣지 않는다(예를 들어, HR=heart rate; T=temperature).

- 표 각주는 다음의 기호(*, †, ‡, §, ∥, ¶, #, **, ††, ‡‡)를 순서대로 적용해 표시한다(예: †Fisher’s exact test). 기호는 표의 좌하단에 설명한다.

- 소수점은 그 숫자값이 1을 넘을 수 있는 경우에는 소수점 앞에 '0'을 기입하고, '1'을 넘을 수 없는 경우에는 소수점 앞에 '0'을 기입하지 않는다(예: F=0.76; p=.003, r=.24, R2=.61).

- 유의확률을 나타내는 p값은 각주를 붙이지 않고 값을 그대로 기술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소수점 이하 3자리까지 기재한다(예: p=.002, p값이 .000으로 나올 경우에는 p<.001로 기술한다.).

- 백분율(%)은 소수점 한자리까지 기술하고, t, F, χ², r, β 등의 모든 통계량은 소수점 두 자리까지 기술한다.

4) 그림과 사진 작성 원칙

- 그림의 제목은 그림의 하단에 위치하며, 첫 자만 대문자로 한다.

예: Figure 1. Mean responses to questions by student grade categories.

- 사진의 크기는 102×152mm(4×6 인치) 이상이어야 하고 부득이한 경우라도 203×254mm(8×10 인치)를 넘지 않아야 한다.

- 동일 번호에서 2개 이상의 그림인 경우, 아라비아 숫자 이후에 알파벳 글자를 기입하여 표시한다(예: Figure 1-A, Figure 1-B).

- 조직 표본의 현미경 사진의 경우 조직부위명, 염색 방법 및 배율을 기록한다.

 

본문 내 문헌의 인용

1. 본문에서 문헌의 인용은 아래의 예를 참고하여 모두 영문으로 하되, 이 예에 포함되지 않은 경우에는 APA(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의 Pulication Manual 제6판(2009)과 APA양식 포켓가이드(2015)를 참고한다.

2. 성씨(family name)와 논문 발행연도는 다음의 표기를 따른다.

보기 :

1) 저자 수에 따른 규정은 다음의 표기를 따른다.

(1) 저자가 1명 또는 2명인 경우는 본문 내에 인용될 때마다 모두를 표기한다.

예: Kim과 Park (2016)은…

예: (Kim & Park, 2016)은… & 앞에 ,를 찍지 않는다.

 

(2) 저자가 3인 이상 5인까지인 경우 첫 인용에는 모두의 성을 표기하고, 최종 저자 앞에 &를 사용하며, 같은 문헌이 반복 인용될 때에는 제 1저자의 성씨 뒤에 등(等)을 표기한다.

예: Kim, Chun과 Choi (2014)는 … 첫 인용

예: Kim 등(2014)은 … 반복인용

 

(3) 저자가 6인 이상인 경우에는 처음부터 제 1저자의 성씨 뒤에 등(等)을 표기한다.

예: Joe 등(2004)은 인유두종 바이러스의 감염률에서 … 첫 인용, 재인용 모두.

 

2) 성과 연도를 ( )안에 표기할 경우 제 1저자 뒤에 “et al.”로 표기한다.

예: 폭력과 폭력반응(Kim et al., 2017)

 

3) 같은 성씨의 저자가 둘 이상의 논문을 같은 연도에 게재한 것이면 혼란을 막기 위해 그의 성씨와 이름의 첫 글자(initial)를 써준다.

예: Emotional stress (Barratt, J., 2005; Barratt, L., 2005)

우울(Kim, S. H., 2015; Kim, M. J., 2015)

 

4) 제 1저자의 성이 같고 같은 연도에 게재된 공동 논문의 경우 제 2저자의 성까지 기입한다.

예: (Jones, Corbin, et al., 2001)

(Jones, Oeltmann, et al., 2001)

 

3. 복합인용

1) 같은 저자의 복합인용은 연대순으로 하여 “ , ”로 띄어 쓰고, 저자명은 각 논문마다 반복하지 않는다.

예: 국문 논문의 경우 : (Kim, 2016, 2017)

영문 논문인 경우 : (Woods, 2015, 2017)

 

2) 같은 해에 동일 저자에 의한 한편 이상의 논문은 연도를 기입 후 a, b, c 등으로 첨부하고 저자를 반복하지 않는다.

예: 국문 논문의 경우 : (Kim, 2017-a, 2017-b, 출판중-a, 출판중-b)

영문 논문인 경우 : (Price, 2017-a, 2017-b, in-press-a, in-press-b)

 

3) 본문 내에서 다른 저자가 같은 내용에서 인용될 때는 알파벳순으로 괄호 내에 “ ; ”을 이용하여 배열한다.

예: 병원폭력에 관한 연구들(Kim, 2016; Park, 2016; Shin, 2016)...

 

4) 저자가 단체인 경우에는 첫 인용에는 단체명과 연도를 표기하고 그 다음에 반복 인용할 때는 단체명은 약어로 표시한다.

예: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KABONE], 2016).... 첫 인용시

(KABONE, 2016).....반복 인용시

 

참고문헌 목록

1. 본문에 인용된 문헌은 반드시 참고문헌 목록에 포함되어야 한다. 참고문헌은 30개 이하로 하고 저자의 성에 따라 알파벳순으로 나열한다. 같은 저자에 의한 출판물은 연대순으로 나열한다.

 

2. 참고문헌은 APA(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의 Pulication Manual 제6판(2009)과 APA양식 포켓가이드(2015)에 따라 모두 영어로 표기한다. 잡지명, 책명, 학위논문 제목, 보고서명 및 잡지의 권(Volume)은 이탤릭체로 한다. 책인 경우 책명의 첫 자에만 대문자로 표기하며, 잡지명인 경우는 단어마다 첫 자를 대문자로 표기하고 전체잡지명을 쓴다.

 

3. 저자가 6인 이상일 때에는 6명까지 모두 기입하고 나머지는 et al.로 표기한다.

예: McLaughlin, J. E., Roth, M. T., Glatt, D. M., Gharkholonarehe, N., Davidson, C. A., Griffin, L., et al. (2014).

 

4. 잡지명은 전체 잡지명(full name)으로 표시한다. 잡지명의 각 중요 단어의 첫 자를 모두 대문자로 하고, 잡지명과 잡지의 권은 이탤릭체로 쓴다.

보기 :

1) 정기간행물

(1) 모든 저자의 이름(last name, initials), (출판연도), 제목 잡지명(full name), 권(호), 시작페이지-마지막 페이지의 순서로 기재한다.

예: Hastings, C. E., Fisher, C. A., & McCabe, M. A. (2012).  Clinical research nursing: A critical resource in the

national research enterprise. Nursing Outlook, 60(3), 149-156.

 

(2) 잡지기사

예: Comstock, J. (2012, December). The underrated sense. Psychology Today, 45(6), 46-47.

 

(3) 소식지(뉴스레터) 기사

예: Tsumura, K. (2008). Value and values today. Kenji Bi-Annual, 5(2), 5-6.

 

(4) 신문기사

예: Swarns, R. L. (2012, December 9). A family, for a few days a year. The New York Times, p. 1.

예: Chung, K. S. (2012, May 8). Korean male nurses state. The Korean Nurses Association News, p. 1.

 

2) 저서 : 저자 (출판연도). 제목(판). 출판도시: 출판사 이름. 순으로 한다.

(1) 일반저서 또는 단행본

예: Duckworth, A. L. (2016). Grit: The power of passion and perseverance. New York: Simon and Schuster.

예: Kim, J. H. (2011). Resilience. Seoul: Wisdomhouse.

 

(2) 편집된 책

Warren, A. E. A., Lerner, R. M., & Phelps, E. (Eds.). (2011). Thriving and spirituality among youth: Research perspectives and futuer possibilities. Hoboken, NJ: Wiley.

 

(3) 저자나 편집자명이 없는 경우.

Merriam-Webster's collegiate dictionary (11th ed.). (2005). Springfield, MA: Merriam-Webster.

 

(4) 재판된 저서

McCoy, A. W. (2003). The politics of heroin: CIA complicity in the global drug trade-Afghanistan, Southeast Asia, Central America, Columbia (Rev. ed.). Chicago, IL: Lawrence Hall Learning.

 

(5) 백과사전이나 사전

Leong, F. T. L. (Ed.). (2008). Encyclopedoa of counseling (Vols. 1-4). Thousand Oaks, CA: Sage.

 

(6) 번역된 책

Scheffer, P. (2011). Immigrant nations (L. Waters, Trans.). Cambridge, England: Polity Press. (Original work published 2007)

 

3) 편집된 책 내의 논문 : 저자 (출판연도). 제목. 편집자명, 책명(페이지 수). 장소: 출판사.

McCabe, S. (2005). Psychopharmacology and other biologic treatments. In M. A. Boyd (Ed.), Psychiatric nursing: Contemporary practice (pp. 124-138). Philadelphia, PA: Lippincott-Williams and Wilkins.

 

4) 학위논문 : 저자(연도). 제목. 졸업학교, 지역.

Mitchell, R. D. (2007). The Wesleyan Quadrilateral: Relocating the conversatio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laremont School of Theology, Claremont, CA.

Sung, B. S. (2005). Developmental research on instructional design model for procedural learning tasks based on Goal-Based Scenario (Unpublished master's thesis). The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학위논문의 경우 발행년도와 졸업년도를 구분하여 반드시 학교의 발행년도를 기입한다.

 

5) 이차 자료에서의 인용 : 이차 자료는 일차 자료를 찾을 수 없는 불가피한 상황에서 사용하고, 일차 자료에서 인용되었음을 참고문헌에 밝힌다.

예:Fong의 저작물이 Bertram의 저작물에 인용된 경우, 참고문헌 목록에는 다음과 같이 쓰며

Bertram, S. A. (2009). How we Remember: Testing our capacity to remember. San Francisco: Jossey-Bass Publishers.

본문에는, Fong의 연구(Bertram, 2009에 인용됨)에서와 같이 쓴다.

예:참고문헌 목록에는, Koh, C. K. (2007). Nursing philosophy: Foucault and cultural diversity issues in the nursing field. Journal of Korean Academic of Nursing, 37(2), 208-220.

본문에는, Lee의 연구(Koh, 2007에 인용됨)에서와 같이 쓴다.

 

6) 학술회의나 심포지움의 자료(proceedings)

(1) 출판된 심포지움

Krinsky-McHale, S. J., Zigman, W. B., & Silverman, W. (2012, August). Are neuropsychiatric symptoms markers of

prodromal Alzheimer’s disease in adults with Down syndrome? In W. B. Zigman (Chair), Predictors of mild cognitive

impairment, dementia, and mortality in adults with Down syndrome. Symposium conducted at the meeting of the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Orlando, FL.

 

(2) 미출간된 학술대회자료

Karimi, S., Key, G., & Tat, D. (2011, April 22). Complex predicates in focus. Paper presented at the West Coast

Conference on Formal Linguistics, Tucson, AZ.

 

(3) 포스터 발표자료(Poster Session)

Lacara, N. (2011, April 24). Predicate which appositives. Poster session presented at the West Coast Conference on

Formal Linguistics, Tucson, AZ.

 

7) 미출판물

(1) 기고되지 않은 경우

Doe, J., & Smith, A. (2012). A study on the difficulty of getting manuscripts published. Unpublished manuscript.

 

(2) 대학에 속한 경우

Blackwell, E., & Conrod, P. J. (2003). A five-dimensional measure of drinking motives. Unpublished manuscript,

Department of Psychology, University of British columbia, Vancouver, Canada.

 

(3) 출간 중에 있거나, 혹은 기고했으나 아직 받아들여지지 않은 경우

Melzack, R., & Dennis, S. G. (in-press). The Psychology of pain. New York, NY: Raben Press.

Ting, J. Y., Florsheim, P., & Huang, W. (2008). Mental health help-seeking in ethnic minority populations: A theoretical perspective. Manuscript submitted for publication.

 

(4) 제목이 붙지 않은 연구의 raw data

Smith, J. A. (2006). [Personnel survey]. Unpublished raw data.

 

8) 정부 간행물 및 보고서

(1) 정부 간행물

U.S. Transportation Department, Pipeline and Hazardous Materials Safety Administration. (2012). Emergency response

guidebook 2012. Washington, DC: Government Printing Office.

 

(2) 정부기관 보고서

U.S. Department of Health and Human Services, National Institutes of Health, National Heart, Lung, and blood Institute.

(2003). Managing asthma: A guide for schools (NIH Publication No. 02-2650). Washington, DC: Government Printing Office.

 

9) 홈페이지 자료

(1) 저자가 기관인 경우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tion. (2012, December 10). Concussion in winter sports. Retreived from http://www.cdc.gov/Features/HockeyConcussions/index.html

 

(2) 저자가 개인인 경우

Cerber, A. S., & Green, D. P. (2012). Field experiments: Design, analysis, and interpretation. Retreived from Yale

Institution for Social and Policy Studies website: http://isps.yale.edu/research/data/d081#.UUy2HFdPL5w

 

(3) 기타 웹 문서

Nielsen, M., & Esen, M. E. (2000). Notable people in psychology of religion. Retrieved from

http://www.psywww.com/psyrelig/psyrelpr.htm

 

10) 기타

(1) 개인 접촉(personal communication)을 E-mail을 포함하여, 전화, 메모, 혹은 편지로 개인적인 의사소통을 한 후 인용할 때에는 참고문헌에는 기록하지 않으며 본문 안에서만 표기한다.

예 : Meleis, I. A. (personal communication, April 30, 1993)는 간호이론과~

예 : 간호이론과 연구 및 실무 간의 중요성이 시작되었다(I. A. Meleis, personal communication, April 30, 1993).

 

 

 

■ 부칙

1. 이 규정은 1998년 12월부터 시행한다.

2. 이 규정은 2001년 12월부터 시행한다.

3. 이 규정은 2005년 6월부터 시행한다.

4. 이 규정은 2005년 12월부터 시행한다.

5. 이 규정은 2007년 6월부터 시행한다.

6. 이 규정은 2010년 8월부터 시행한다.

7. 이 규정은 2010년 12월부터 시행한다.

8. 이 규정은 2011년 8월부터 시행한다.

9. 이 규정은 2013년 2월부터 시행한다.

10. 이 규정은 2013년 11월부터 시행한다.

11. 이 규정은 2014년 2월부터 시행한다. 

12. 이 규정은 2018년 2월부터 시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