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ISSN : 2093-7814
pISSN : 1225-95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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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지 정보 > 논문 심사 규정
 

편집위원회 규정

 

1차 개정 : 2005년 12월

2차 개정 : 2007년 6월  

3차 개정 : 2011년 1월  

4차 개정 : 2011년 8월  

5차 개정 : 2013년 2월  

 6차 개정 : 2013년 11월

 

제 1 조 본 규정은 한국간호교육학회 회칙 상임위원회 규정에 따라 구성한 편집위원회(이하 ‘위원회’라 한다)의 운 영에 관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 2 조 본 위원회는 8인 내외의 위원을 두며, 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하되, 연임할 수 있다.

편집위원의 선정은 한국간호교육학회 회원 중에서 다음의 기준을 고려하여 선정한다.

(1) 학위논문의 지도 혹은 심사 경험을 통해 논문심사의 자격을 갖춘 자

(2) 박사학위 소지자, 대학교수 또는 그와 동등한 능력이 있다고 인정된 자

(3) 학술지 및 학술자료의 편집경력이 있는 자

(4) 각 연구분야에 대해 최신 지견을 갖춘 자

(5) 지역별 안배를 고려한다.

 

제 3 조 위원회의 위원장은 한국간호교육학회 출판이사가 맡게 되며 위원장은 소관위원회 위원을 추천하여 이사회의 인준을 받는다.

 

제 4 조 위원회는 한국간호교육학회지 및 관련 학술자료 등의 간행을 위하여 다음 사항을 검토·결정하고, 위원장은 그 결과를 한국간호교육학회 이사회에 보고한다.

1. 학회지 발간에 관한 사항

1) 편집에 관한 사항

2) 접수된 원고의 심사와 게재여부 결정

3) 권, 호에 게재될 논문 결정

4) 논문 게재료 결정

5) 게재논문의 투고일자, 심사(수정)일자, 게재확정일자의 점검

2. 기타 실행이사회에서 회부된 사항의 연구, 심의 및 결정

3. 논문심사위원 공천 

 

논문심사위원 선정기준과 절차

1. (자격) 논문심사위원은 다음의 기준에 의거하여 선정한다.

 

1) 한국간호교육학회지의 심사위원은

- 본 학회 관련 학위논문의 지도 혹은 심사 경험을 통해 논문심사의 자격을 갖추고

- 박사학위 소지자, 대학교수 또는 그와 동등한 능력이 있다고 인정된 자, 각 연구 분야에 대해 최신 지견을 갖춘 자를 원칙으로 한다.

2) 간호학문의 세부 전공영역별, 개념별, 지역별 안배를 고려한다.

 

2. (정원) 심사위원 수는 영문교정위원 1인을 포함하여 60인 내외로 한다.

 

3. (절차) 전국 간호(대)학 교수 중 심사위원 기준에 적합한 위원을 편집위원장이 추천하면 편집위원회에서 심의하고 한국간호교육학회 이사회의 인준을 거쳐 학회장이 위촉한다.

 

4. (임기) 논문심사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하며, 연임할 수 있다.

 

5. (특별 심사위원) 논문의 전문적 심사를 위해 외부 심사위원이 필요하다고 인정될 경우 편집위원회에서 임의로 특별심사위원을 지정하여 의뢰할 수 있다.

 

6. 논문의 심사는 별도의 논문심사 규정에 의한다.

 

한국간호교육학회지 논문심사 규정

1. 본 회 편집위원회 규정 제4조 4항에 따라 한국간호교육학회지에 투고된 논문의 심사를 위하여 본 규정을 둔다.

2. 본 학회 윤리 규정을 준수하지 않은 논문은 게재할 수 없다.

3.석․박사 학위논문은 반드시 학위논문임을 명시하여야 하고, 학위논문 제 1저자는 학위수여자이어야 하며 논문심사를 받아야 한다.

4. 투고자격과 투고규정에 부합하지 않는 원고는 접수하지 않는다.

5. 논문 1편당 심사위원은 3인으로 하며(영문교정위원 별도), 각 논문의 심사위원명은 공개하지 않는다.

6. 심사위원은 편집위원회의 추천을 받아 학회장이 위촉한다.

7. 논문심사는 양적 연구, 질적 연구, 종설, Q-방법론, 개념분석에 따른 표준화된 평가서 양식과 심사자의 구체적인 심사평에 의거하여 심사한다.

8. 심사결과는 ‘게재 가능(무수정 게재)’, ‘수정 후 게재가능’, ‘수정 후 재심’, ‘게재불가’로 판정하고, 결과에 따라 게재여부를 결정한다.

가. ‘게재가능’으로 판정된 논문은 교정 없이 채택한다.

나. ‘수정후 게재가능’으로 판정된 논문은 심사위원이 지적한 사항을 저자가 수정한 후 심사위원이나 편집위원 이 수정한 내용을 최종 심사 후 이를 확인하고 채택한다.

다. ‘수정후 재심’으로 판정된 논문은 심사위원이 지적한 사항을 저자가 수정한 후 심사했던 심사위원이 다시 심사하며 수정 보완된 정도에 따라 채택 여부를 결정한다.

라. ‘게재불가’ 판정기준은 논문 내용이 다음 중 어느 한 항목에 해당되는 경우에 한한다.

(1) 연구주제의 간호학적 유의성이 결여된 경우

(2) 이미 발표된 타인의 연구의 내용을 표절한 경우

(3) 연구결과의 신뢰성이나 타당성이 결여된 경우

(4) 심사결과에서 ‘매우 부족하다’로 평가된 항목이 30% 이상인 경우

(5) 수정이 불가능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6) 게재불가 판정논문은 원칙적으로 재투고 할 수 없다

9. 심사위원 3명 중 2명 이상이 게재가능 또는 수정후게재로 판단하면 게재한다.

10. 심사내용 및 결과는 저자 이외의 다른 사람에게는 공표하지 아니한다.

11. 심사결과와 관계없이 논문이 학회지 투고규정에 맞지 아니하다고 편집위원회가 인정한 경우에는 이를 채택하 지 아니할 수 있다.

12. 심사위원은 심사위촉 후 14일 이내에 위촉받은 원고를 심사하여 온라인투고시스템을 통해 심사결과를 제출한다.

13. 투고자가 수정된 원고를 지시된 날짜까지 제출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심사 진행을 포기하는 것으로 간주한다.

 

한국간호교육학회지 논문심사 절차

1. (논문접수) 논문이 접수되면 편집위원회에서 먼저 투고자격과 본 학회지 투고요령에 합당한지를 확인한 후 편집위원장 명의로 투고자에게 접수되었음을 이메일로 통보한다. 투고자는 온라인투고시스템을 통해 논문접수 및 논문심사의 진행사항을 확인할 수 있다.

2. (심사위원 위촉) 접수된 논문은 편집위원회에서 논문 1편당 논문의 주개념과 전공분야에 합당한 3명의 심사위원을 선정한다.

3. (논문심사 절차) 심사위원에게 다음의 논문심사 지침과 함께 투고자의 인적사항이 노출되지 않도록 보안하며 심사위원에게 온라인투고시스템을 통해 논문심사를 의뢰하며 이메일로 알린다.

1) 논문심사 결과는 의뢰된 날로부터 14일 이내에 완료하도록 한다.

2) 심사결과는 온라인의 논문심사평가지(체크리스트)에 표기하고, 심사평가 세부내용은 온라인의 지적사항의 수정요구사항이나 저자공개내용에 기록하거나 별지에 기록하여 심사의견서 파일을 업로드한다.

3) 심사시에 투고규정을 참조한다.

4) 심사시 심사위원간의 상호의견 교환이 필요한 경우 편집위원장에게 연락한다.

5) 심사한 사실에 대하여는 어떠한 경우에도 비밀을 유지한다.

4. 심사가 완료되면 투고자에게 심사평가, 심사의견서 및 편집위원 총평을 알린다. 교신저자는 논문투고온라인에서 심사의견서 및 편집위원 총평 또는 첨부파일을 확인하고 심사위원이 지적한 내용대로 논문을 수정한다. 투고자는 온라인투고 관리시스템에서 수정논문을 접수하고 다음의 수정보고 양식에 맞추어 심사위원 별로 정리한 논문수정내용을 심사답변서에 탑재한다. 수정된 논문은 14일 이내에 접수되어야 한다.

 

* 심사결과에 따른 수정보고 양식

논문 제목 :

접수 번호 : 예) J20140000__

심사내용

답변 및 수정내용

 

 

연구자를 표시할 수 있는 어떠한 표시도 해서는 안된다.

5. 수정된 논문이 도착하면 논문심사규정에 의거해서 확인하고 논문게재 여부를 편집위원회에서 심의 결정한다. 이후 게재가로 결정된 논문에 대해 편집위원장은 영문초록 교정을 영문교정위원에게 의뢰하고, 편집위원은 투고규정에 맞는지를 검토하여 그 결과를 투고자에게 알린다. 투고자는 검토 결과를 확인하고 수정하여 최종논문을 제출한다. 만일 수정 요청 사항에 따라 수정이 잘 이행되지 않았을 경우는 게재불가의 사유가 됨을 투고자에게 통보한다. 

 

한국간호교육학회지 논문심사 평가지

(양적 연구)

논문제목 :

평가의 기준


 점수

 항목

매우

우수하다

우수

하다

보통

이다

부족

하다

매우

부족하다

연구 주제

1. 연구주제 선정이 적절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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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연구 가능한 문제를 제기 하였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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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연구문제와 목적이 구체적이고 명료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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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연구문제가 실무 및 학문에 필요한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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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연구문제가 독창적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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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 방법

1. 연구문제와 연구방법이 일치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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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적절한 연구대상자를 선정하였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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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자료 수집 시 윤리적 측면을 고려하였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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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연구도구가 연구문제에 적합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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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자료수집방법과 절차가 적합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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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자료분석방법이 적절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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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 결과 및 논의

1. 연구결과는 통계적으로 명확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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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연구결과에 대한 해석 및 논의가 적절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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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관련 문헌 고찰은 적절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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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 및 제언

1. 요약 및 결론이 적합하게 기술되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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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연구결과가 실무 및 학문발전에 기여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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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1. 참고문헌이 본 학회지의 규정에 맞게 되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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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영문초록이 적절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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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재 가능 여부 및 우수논문 추천

우수 논문

게재

가능

수정 후

게재 가능

수정 후 재심

게재

불가

구체적인 심사 내용은 별지에 작성해 주십시오.

날짜 : 평가자 소속 :

 

  직급

 

 

한국간호교육학회지 논문심사 평가지

(질적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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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의 기준

 점수

 항목

매우

우수하다

우수

하다

보통

이다

부족

하다

매우

부족하다

문제

1. 연구주제가 적절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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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연구문제와 목적이 구체적이고 명료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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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연구문제와 연구방법이 일치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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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의

철학적 배경

1. 연구방법 선정에 대한 철학적 입장이 제시되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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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연구주제에 대한 선행연구의 탐색이 충분하였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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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수집

분석

1. 자료수집 시 윤리적인 측면을 고려하였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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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연구대상자 및 정보제공자의 선정이 적절하였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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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자료의 수집방법은 적절하였는가? (: 면접, 관찰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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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연구자의 훈련과 준비가 충분히 기술되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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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연구자의 선입견을 배제하였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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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자료수집과 분석과정이 순환적이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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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분석의 결과에 대한 내용의 타당성을 확인하기 위한 절차를 밟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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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과

1. 연구결과에 대한 기술은 연구목적에 부합되게 적절하였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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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찾고자 하는 현상(연구목적)에 대한 이해가 명확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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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의

1. 밝혀진 현상에 대한 논의가 적절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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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연구결과가 간호학 분야(연구, 교육, 실무)에 적용성이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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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추후연구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고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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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1. 참고문헌이 본 학회지의 규정에 맞게 되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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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영문초록이 적절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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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재 가능 여부 및 우수논문 추천

우수 논문

게재

가능

수정 후

게재 가능

수정 후 재심

게재

불가

구체적인 심사 내용은 별지에 작성해 주십시오.

날짜 : 평가자 소속 :

  직급

 

한국간호교육학회지 논문심사 평가지

(종 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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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의 기준

 점수

 항목

매우

우수하다

우수

하다

보통

이다

부족

하다

매우

부족하다

연구 주제

1. 연구주제 선정이 적절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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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연구 가능한 문제를 제기 하였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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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연구 주제가 독창적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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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연구문제와 목적이 구체적이고 명료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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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연구문제와 연구방법이 일치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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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헌 고찰

1. 연구주제와 관련된 주요 변수를 포함하였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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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1차 자료를 주로 인용하였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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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최근 문헌을 인용하였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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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연구자의 비판적 분석이 포함되어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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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 방법

1. 자료수집 시 윤리적 측면을 고려하였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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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적절한 연구대상자를 선정하였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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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연구 도구가 문제 및 방법에 적합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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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자료 수집방법이 적절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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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자료 분석방법의 선택이 적절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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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 결과 및 논의

1. 연구결과에 대한 해석 및 논의가 적절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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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 및 제언

1. 요약 및 결론이 적합하게 기술되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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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연구결과가 실무 및 학문발전에 기여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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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1. 참고문헌이 본 학회지의 규정에 맞게 되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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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영문초록이 적절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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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재 가능 여부 및 우수논문 추천

우수 논문

게재

가능

수정 후

게재 가능

수정 후 재심

게재

불가

구체적인 심사 내용은 별지에 작성해 주십시오.

날짜 : 평가자 소속 :

  직급

 

한국간호교육학회지 논문심사 평가지

(Q 방법론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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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의 기준

 

점수

 항목

매우

우수하다

우수

하다

보통

이다

부족

하다

매우

부족하다

연구 주제

1. 연구주제가 간호학적 유용성을 갖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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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연구 가능한 문제를 제기 하였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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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연구 주제가 주관성의 탐구영역에 속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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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연구주제를 Q방법론으로 연구할 필요성이 논리적으로 전개되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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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연구문제와 Q방법론의 사용이 일치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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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 방법

Q모집단 구성

 1. Q모집단 구성을 위한 절차는 적절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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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Q항목의 정리는 적합한가(편집/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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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Q모집단 구성을 위한 자극물의 추출단계는 적절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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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표본의 선정

 4. Q표본 추출방법이 적절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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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Q표본은 자아 지식적이며 균형을 이루고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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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분류과정

 6. P표본의 선정은 적합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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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Q분류과정은 적절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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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Q분류과정에서 대상자에 대한 윤리적 측면을 고려하였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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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분석

 9. 요인의 요인추출 방법은 적절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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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요인의 개수와 구성이 적절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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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 결과

1. 각 요인에 대한 해석은 적절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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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연구문제를 적절히 다루고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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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의

1. 논의는 결과에 근거하고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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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논의가 포괄적으로 제시되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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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추후연구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고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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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논의로부터 실무적용성 제시가 적절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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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 및 제언

1. 요약 및 결론이 적합하게 기술되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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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연구결과가 실무, 연구, 교육 및 정책반영에 기여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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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1. 참고문헌이 본 학회지의 규정에 맞게 되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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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영문초록이 적절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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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재 가능 여부 및 우수논문 추천

우수 논문

게재

가능

수정 후

게재 가능

수정 후 재심

게재

불가

 구체적인 심사 내용은 별지에 작성해 주십시오.

날짜 : 평가자 소속 :

 

  직급

 

한국간호교육학회지 논문심사 평가지

(개념분석연구)

논문제목 : <!--[if !vml]--><!--[endif]-->

평가의 기준

 점수

 항목

매우

우수하다

우수

하다

보통

이다

부족

하다

매우

부족하다

연구 주제

1. 연구주제 선정이 개념분석의 목적에 적합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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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연구 가능한 개념을 제기 하였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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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 문제

및 목적

1. 개념분석의 필요성이 논리적으로 전개되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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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개념분석 방법의 선택이 적절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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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연구목적과 개념 분석 방법이 일치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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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헌 고찰

1. 개념이 사용되는 모든 학문분야의 문헌을 포괄적으로 고찰하였는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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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연구개념의 속성 및 정의에 대한 비교, 분석이 제시되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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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연구개념의 조작적 정의가 제시되었는가? (혼종모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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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 작업

(혼종모형)

1. 연구개념의 수준에 맞는 분석단위를 고려하였는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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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분석단위에 적절한 연구대상자를 선정하였는가?

3. 연구자의 훈련과 준비가 충분히 기술되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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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자료수집 시 윤리적인 측면을 고려하였는가?

5. 속성규면에 적합한 질문을 사용하였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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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자료수집 방법은 적절하였는가?

7. 자료수집과 분석과정이 순환적이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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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분석결과 내용의 타당성 확인이 있었는가?

9. 현장조사 시 파악된 개념의 속성 및 정의가 제시되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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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 결과

1. 연구개념의 속성 및 정의에 대한 종합적 분석이 제시되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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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연구개념의 사례, 생성 및 결과, 경험적 준거가 제시되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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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 및 제언

1. 결론이 적합하게 기술되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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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연구결과의 적용성(간호연구, 간호교육, 간호실무)이 제시되어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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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추후 연구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고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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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1. 참고문헌이 본 학회지의 규정에 맞게 되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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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영문초록이 적절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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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재 가능 여부 및 우수논문 추천

우수 논문

게재

가능

수정 후

게재 가능

수정 후 재심

게재

불가

구체적인 심사 내용은 별지에 작성해 주십시오.

날짜 : 평가자 소속 :

직급

 

점수

항목

매우

우수하다

우수

하다

보통

이다

부족

하다

매우

부족하다

연구 주제

1. 연구주제 선정이 적절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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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연구 가능한 문제를 제기 하였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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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연구문제와 목적이 구체적이고 명료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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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연구문제가 실무 및 학문에 필요한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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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연구문제가 독창적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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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 방법

1. 연구문제와 연구방법이 일치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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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적절한 연구대상자를 선정하였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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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자료 수집 시 윤리적 측면을 고려하였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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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연구도구가 연구문제에 적합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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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자료수집방법과 절차가 적합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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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자료분석방법이 적절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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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 결과 및 논의

1. 연구결과는 통계적으로 명확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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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연구결과에 대한 해석 및 논의가 적절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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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관련 문헌 고찰은 적절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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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 및 제언

1. 요약 및 결론이 적합하게 기술되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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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연구결과가 실무 및 학문발전에 기여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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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1. 참고문헌이 본 학회지의 규정에 맞게 되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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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영문초록이 적절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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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재 가능 여부 및 우수논문 추천

우수 논문

게재

가능

수정 후

게재 가능

수정 후 재심

게재

불가